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는 22일, 모바일 보안 신제품인 안드로이드용 ‘V3 모바일 2.0(V3 Mobile 2.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 제품은 물리적 보안 영역인 도난 방지(Anti-Theft) 기능을 추가했고 파일 암호화, 무선 인터넷 접속 제어, 스팸 차단, 데이터 백업 등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또한 혁신적 신형 엔진을 개발, 탑재해 이전 제품 대비 검사 속도가 약 30% 높아졌으며, 타사 제품 대비 메모리 사용량과 CPU 점유율은 낮아지고 검사 속도는 약 70% 높아졌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아울러 크랙 프로그램, 시스템 감시 프로그램 등 잠재적 위협이 되거나 사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진단할 수 있다.
주요 기능은 도난 방지, 파일 암호화, 무선 인터넷 접속 제어, 스팸 차단, 데이터 백업 등이다. 도난 방지 기능은 원격 잠금/삭제/초기화를 뜻한다. 파일 암호화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 문서를 암호화하거나 비밀번호를 설정, 타인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와이파이 접근 제어, 데이터 사용량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이 기능은 ‘V3 모바일 2.0’이 사전에 인가한 안전한 와이파이에만 접속하도록 해준다. 또한, 3G 또는 와이파이 기반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특히 3G인 경우 설정해둔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할 때 미리 알려줘 초과 요금 발생을 방지해준다.
번호, 단어 별로 SMS나 전화 수신 등을 차단할 수 있는 스팸차단 기능도 돋보인다. 전화 수신의 경우 발신인이 불쾌하지 않도록 음성 안내가 나온다. 차단된 전화, SMS는 기록이 남아 향후 필요 시 다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분실된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웹 기반 지도에 표시하는 위치추적 기능과, 웹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이 상반기에 추가될 예정이다. 안연구소는 또한 기업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충족하는 기업용 모바일 보안 제품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V3 모바일 2.0’은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팬택계열의 안드로이드폰과 태블릿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V3 모바일 1.0’ 사용자는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는 “V3 모바일 2.0은 백신 차원을 넘어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한 종합 보안 프로그램이다”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해외 사업의 기회를 창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