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단일대표 체제로 공격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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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임 최지성 대표 체제의 삼성전자가 17일, 부문체제를 폐지하고 단일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하는 조직개편 및 보직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체제 변화는 부문체제가 위기상황에서는 효과적이지만, 2020년 IT업계 압도적 1위, 글로벌 10대 기업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전략으로서 단일 대표이사 체제가 더 합당하다는 회사측 판단 때문이다.

생존차원의 수비적인 위기 대응 전략에서 벗어나 위기 극복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마켓 리더로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유사 사업조직을 단일 사업부로 통폐합해 효율과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체제로 전환하기로 하고,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IT솔루션사업부, 생활가전사업부, 무선사업부, 네트워크사업부, 반도체사업부(메모리담당, System LSI담당, 스토리지담당), LCD사업부 등 7개 사업부 체제로 재정비했다.

반도체 사업분야인 메모리사업부와 시스템 LSI사업부, 스토리지사업부를 단일 사업부로 통합, 메모리와 비메모리 부문간 포괄적 협력과 유기적 시너지를 본격화했다.

또 IT제품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디지털프린팅사업부와 컴퓨터시스템사업부를 통합, IT솔루션사업부를 신설했다.

국내외 영업체제는 고객과 현장 중심으로 재편했다. 지역총괄을 CEO직속으로 운영하고 기존 9개의 지역총괄 중 중아(中阿) 총괄은 아프리카와 중동을 분리하여 10개 지역총괄로 확대, 개편했다.

아프리카총괄을 별도 분리한 것은 성장시장인 아프리카지역의 현장 밀착형 영업역량을 강화하고 기존 주요국가 및 대도시 중심에서 주변국 및 중소도시로 영업력을 확대,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포석이다.

또한, 한국총괄의 경우 대리점 등 전속유통 경로와 백화점, 할인점 등 전략유통 경로가 혼재된 B2C 영업체제를 상권 중심으로 재편했고, 제품 및 경로가 혼재되어 있던 B2B 영업조직도 고객 및 시장 중심으로 전환, 영업체계 전반의 틀을 혁신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글로벌기업들과 마찬가지로 CEO 직속으로 COO(Chief Operating Officer, 최고운영책임자)와 CFO(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재무책임자)를 운영, 거대한 조직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COO는 사업부간 시너지 강화, 글로벌 고객관리 및 대외협력, 각종 사업현안에 대한 이해관계조정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며, CFO는 스탭부문 최고 책임자로서 전사적 자원의 효율적 배분, 미래전략 수립 등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사업부간 ‘독립성’ 강화에도 초점을 맞췄다.

삼성전자는 독특한 사업구조로 인해 부품부문의 고객사가 세트부문의 경쟁사가 될 수 있는 특수한 사업구조로 돼있고, 이에 따라 반도체 관련 사업을 단일 사업부로 묶어 사업독립성 강화를 도모했다.

반도체사업부는 해외판매조직을 세트 중심의 지역총괄 산하가 아니라 반도체사업부 산하에 독자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고객사간의 이해 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경영전략회의도 반도체사업부와 LCD사업부는 22일 기흥에서, 나머지 사업부는 18~19일 양일간 수원에서 각각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15일 사장단 인사를 통해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된 최지성 대표이사는 이날, 수원 삼성전자디지털시티에서 임직원 7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가졌다.

   
▲ 최지성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17일 취임식을 가졌다.

최지성 대표이사는 취임사에서 “임직원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동원해 시장 창조자(Market Creator)로서 고객을 감동시키고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동시에 사회발전에도 기여하는 ‘창조적 리더’로 거듭날 것”이라고 다짐했다.

최 대표는 “TV, 휴대폰, 메모리, LCD 등 선도사업은 압도적 시장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고, 컴퓨터, 프린터, 시스템 LSI, 생활가전, 네트워크, 디지털이미징 등 6개 육성사업은 조속히 1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새로운 사업 영역을 적극 개척해 지속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의 정보, 통신 및 오락을 기반으로 하는 인포테인먼트 외에 건강, 환경, 에너지 등 라이프케어 관련 새로운 영역에서 신사업을 발굴하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창출하는 노력을 가속화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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