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 교체의향자 절반 ‘스마트폰 써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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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보유율은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보다 크게 낮지만, 구입 의향률은 이들 국가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산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도 적지 않아 본격 스마트폰 시장이 도래할 경우, 토종-외산 브랜드간 격전이 예상된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 www.mktinsight.co.kr)는 지난해 9월 실시한 제8차 이동통신 기획조사(표본규모 7만6천명) 결과, 6개월 내 휴대폰 교체 의향자의 45%가 향후 스마트폰 이용 의향을 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조사 당시 국내 스마트폰 보유율이 휴대폰 사용자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미미한 수준임을 감안하면, 비교적 높은 수치라는 지적이다. 특히 조사 시점 이후, T-옴니아 판매 확대와 단말 제조업체들의 잇단 스마트폰 출시 등 관련 시장 변화 또한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진다.

비슷한 시기, 미국•영국•프랑스 3개국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인사이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이 10.2%로 가장 높은 스마트폰 보유율을 보였고, 영국(8.2%)과 프랑스(6.3%) 역시 적지 않은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반면 이들 국가의 구입 의향률은 미국 30.8%, 영국 24.3%, 프랑스 17.9% 순으로 한국보다 뒤졌다.


   

마케팅인사이트측은 이는 한국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적극 받아들이려는 이노베이터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시장이 이를 충족시켜 줄 만한 상품을 공급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국내 스마트폰 구입 의향자들의 사회인구적 특성은 남성, 30~40대, 사무직/기술직, 자영업자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활용이 많은 사무직/ 기술직이 스마트폰의 1차 고객일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들어 맞는 결과란 분석. 또한 이들은 일반 구입 의향자에 비해 일반 키패드 방식의 선호가 낮고, 바(Bar) 타입 선호가 다소 높았다.


   

이들이 스마트폰을 구입하려는 이유로는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 ‘이메일 송수신’, ‘다양한 프로그램 효율적 사용’이란 응답이 많았다. 스마트폰을 통해 멀티미디어 기능과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나아가 무선 웹 기반의 확장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보인 결과라는 분석.

어떤 스마트폰 브랜드를 좋아하는 지에 대한 질문에는 애니콜이 80% 이상으로 단연 앞섰으며, 2위 군에는 30% 이상을 보인 싸이언(45.7%), 스카이(40.4%), 모토로라(39.4%), 애플 아이폰(31.4%)이 자리 잡았다.

노키아, 소니 에릭슨, 블랙베리, HTC는 캔유, 에버와 함께 10%대 선호도를 보였다. ‘애플 아이폰’, ‘노키아’, ‘소니-에릭슨’ 등 국내 미출시된 해외 브랜드에 대한 지지가 적지 않다는 방증이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휴대폰의 교체 의향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43.7%가 ‘교체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그 중 절반 가량(48.4%)이 ‘6개월 내에 교체할 생각이다’라고 응답했다.

또한 교체 의향자의 절반에 가까운 수(48.2%)가 3G 휴대폰을 구입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 출처: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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