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시장 43% 재벌이 장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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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룰러뉴스 홍석표 기자 =?저가 알뜰폰(MVNO) 시장의 재벌 계열사 점유율이 지난 8월말 기준으로 4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위원회 최원식 의원(민주당)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와 CJ헬로비전 IR 자료 등 업계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8월말 현재 알뜰폰 가입자 204만 명 중 CJ헬로비전, SK텔링크, KCT, 홈플러스 등 재벌 계열 업체의 가입자가 88만명(43%)에 달했다고 10일 밝혔다.

CJ헬로비전은 51만 명(추정)으로 전체의 25%를 차지해 28개 알뜰폰 업체 중 1위를, SK그룹 계열사인 SK텔링크는 28만 명(14%)으로 2위를 각각 차지해 두 개 업체 점유율만 39%에 달했다. 태광그룹 계열사인 KCT는 6만 명으로 3%를 기록했으며, 지난 3월 뒤늦게 알뜰폰 시장에 가세한 홈플러스는 현재까지 약 2만5천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 의원에 따르면 2011년 7월 도매제공 의무 당시 알뜰폰 사업자 13개 중 KCT를 제외하고는 모두 중소업체였다. 그해 연말 가입자 현황을 보면 LG유플러스망을 빌린 스페이스네트가 21만 명(36%)으로 선두를 달렸고, KT망을 빌린 에넥스텔레콤이 16만 명(28%)으로 2위를 차지했다. 같은 KT망을 빌린 프리텔레콤과 에버그린모바일이 각각 6만 명과 4만5천 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들 4개 중소업체 가입자를 합치면 전체의 83%를 차지했으며 태광그룹 계열사 KCT는 2만6천명(4.5%)으로 5위에 머물렀다.

최 의원은 그러나 이렇게 중소업체들이 터를 닦아놓은 알뜰폰 시장에 2012년 1월과 6월 CJ헬로비전과 SK텔링크가 각각 뛰어들면서 양상이 달라졌다. CJ헬로비전이 1년만인 2013년 1월 22만 8천명(추정)의 가입자를 확보해 스페이스네트(21만7천명)를 누르고 업계 1위로 올랐다. SK텔링크 역시 사업 시작 1년이 지난 올해 7월 25만 3천명을 확보해 스페이스네트(23만2천명)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중소업체들이 터를 닦은 뒤 뒤늦게 뛰어든 재벌 계열사들의 독주가 시작된 것이다. 여기에 대형마트가 뛰어듦으로써 앞으로 알뜰폰 시장은 CJ헬로비전, SK텔링크, 대형마트 등 재벌들의 과점시장이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벌의 알뜰폰 시장 과점이 가격경쟁이 아니라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과도한 보조금 마케팅과 그룹차원의 불공정한 지원을 동원한 불공정 경쟁의 결과라는 점은 우려되는 대목이라는 게 최 의원의 판단이다.

최 의원은 “알뜰폰 시장이 재벌 위주의 과점체제로 변질되면 중소기업 활성화와 경제민주화에 역행되는 것은 물론 사업자간 경쟁도 둔화되고 통신요금 인하를 통한 가계 통신비 절감도 어렵게 될 것”이라며 “국정감사를 통해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출처: 최원식 의원실

출처: 최원식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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