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러뉴스 홍석표 기자 =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봉사단체와 자원봉사자를 직접 연결해 주는 국내 최초 모바일 자원봉사 플랫폼인 ‘WithU’(이하 위드유)를 새롭게 구축, 런칭한다고 10일 밝혔다.
‘위드유’는 봉사인력을 필요로 하는 봉사단체들과 자원봉사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일손(봉사단체), 잘 할 수 있는 업무(봉사자)를 손쉽게 찾아 나눔의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드유’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손쉽게 자신에게 맞는 자원봉사를 찾을 수 있다는 점으로, ‘위드유’의 모든 기능은 ‘편리하고 손쉬운 자원봉사 찾기’라는 컨셉에 충실하도록 구성돼 있다.
먼저 사이트에 보유 재능과 희망 자원봉사 활동 등 조건 등록을 통해 최적의 봉사처 및 업무를 찾아주는 일종의 조건 검색인 ‘추천 & 맞춤봉사’ 기능이 있다. 이는 봉사자의 희망과 함께 보유한 재능을 감안해 봉사자와 단체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한 자원봉사가 가능하도록 마련한 기능이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들은 가장 잘 할 수 있고 단체가 필요로 하는 업무를 선택, 시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제 활동에서도 높은 역량이 발휘돼 봉사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했다.
‘내 주변 봉사’ 기능도 눈에 띈다. 스마트폰으로 ‘위드유’ 접속 시 ‘내 위치 찾기’에 동의하면 GPS기능을 활용, 반경 1Km(범위 확대 가능) 이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단체와 봉사 업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단체별로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자원봉사 찾기’는 지역, 희망 분야, 희망 봉사일 및 기간 등 입력을 통해 내가 희망하는 조건의 자원봉사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하나의 큰 특징은 자원봉사 참여의 편리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점이다.
‘위드유’는 스마트폰 3천만 시대를 반영해 모바일 웹 형태로 제공되는 한편 24시간 운영 체제를 도입,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자원봉사 참여가 가능토록 했다.
또한 봉사자의 봉사 이력 관리 기능과 함께 봉사활동 진행 과정 SMS 공지 시스템을 도입, 봉사활동 관리 편의를 높였으며, 기존 유명 단체 이외 봉사 일손을 구하기 어려운 많은 중소 봉사단체들도 직접 봉사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해 봉사활동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위드유’를 통해 만난 봉사자와 봉사단체들은 사이트 상에서 봉사활동에 대한 소감과 개선점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후기 남기기>), 봉사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트렌드를 배우는 등(<봉사 이야기>) 향후 더 나은 봉사활동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가능토록 했다.
SK텔레콤은 ‘위드유’ 참여 봉사단체 수를 초기 100여 개에서, 연말까지 1천 개로 대폭 확대하는 한편,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참여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위드유’는 SK텔레콤의 사회공헌 포털인 T-together 와 모바일 웹(http://m.ttogether.sktelecom.com)을 통해 만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