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틱톡 ‘마침내’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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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대표 서진우)은 모바일 소셜 서비스 ‘틱톡’으로 잘 알려진 매드스마트(대표 김창하)의 지분을 100%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 인수설은 그 동안 업계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

SK플래닛은 이번 인수를 통해 자체 보유한 강력한 콘텐츠 및 커머스 플랫폼 서비스와 관계사인 SK커뮤니케이션즈의 유선 서비스 역량, 매드스마트의 기술 역량을 결합한 ‘글로벌 모바일 소셜(Global Mobile Social) 서비스’를 선보이며 해외 무대를 공략할 방침이다.

SK플래닛은 창업자와 주요주주, 그리고 엔젤투자자 등이 보유한 매드스마트의 지분 100%를 인수하고, 피인수 기업 고유의 벤처정신을 발전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흡수합병이 아닌 독립 자회사 형태로 편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매드스마트의 CEO 및 인력은 모두 자회사로 승계, 유지되며 독립적인 경영이 보장된다.

지난해 3월 설립된 매드스마트는 같은 해 7월 무료 모바일메시징 서비스 ‘틱톡’을 출시해 불과 5개월만에 1000만 다운로드 돌파라는 기염을 토하며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특히 검색?서버?클라이언트 등 분야 시스템 개발 경험이 풍부한 국내 정상급 엔지니어들이 포진한 매드스마트는 경쟁사 대비 적은 투자비용으로도 고효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서버 엔지니어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이 회사 김창하 대표는 ‘네오위즈’와 ‘첫눈’을 거쳐 ‘NHN’에서 최연소로 팀장에 오를 만큼 역량을 인정받은 개발자 출신 CEO다. 이와 함께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이용자 기반 확대에 대한 강한 의지와 빠른 실행력 등도 매력적인 인수 배경이 됐다고 SK플래닛 측은 설명했다.

틱톡을 통해 현재 1400만 다운로드와 900만 명 이상의 가입자 기반을 보유한 매드스마트는 ‘구름’ ‘모임’ 등의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셜 서비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SK플래닛 서진우 사장은 “이번 인수로 벤처기업의 창조적 도전정신과 우수한 기술, 그리고 당사의 다양한 서비스 경험 및 역량을 결합한 상생의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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