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이석채 www.kt.com)는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어린이까지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길 수 있는 로봇 ‘키봇2’ 예약판매를 7일부터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지난 4월 스마트홈의 첫 번째 서비스로 키봇1을 출시, 4개월 만에 1만대를 판매하며 로봇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출시하는 키봇2는 키봇1의 성공을 발판 삼아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다.
키봇2는 KT와 아이리버가 함께 개발한 로봇단말에 교육/멀티미디어 콘텐츠가 결합됐다. 안드로이드 OS 기반에 1GHz CPU, 7인치 와이드스크린, 최대 60인치 크기의 빔프로젝터, 5백만화소 카메라, 음성인식 기능을 갖춰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기는데 최적화 돼 있다.?

KT는 영유아부터 초등학교 어린이까지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길 수 있는 로봇 ‘키봇2’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줄 수 있도록 예약판매를 7일부터 시작한다. 사진은 아이들이 키봇2를 이용중인 모습
키봇2의 특징으로는 교육콘텐츠, 멀티미디어 기능, 빔프로젝터, 음성/터치 인식, 증강현실을 이용한 체험영어학습, 홈 모니터링, 자율주행기능 등으로 영?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교육콘텐츠는 키봇2의 콘텐츠 스토어인 ‘키즈샵’을 통해 제공되며, 원하는 교육 콘텐츠를 부모가 선별해 제공할 수 있다. 유아용 VOD로 한솔 한글나라, 뽀로로의 대모험, 구름빵 등 8300여편과 초등학생용 VOD로 두산동아 교과내신, 국가영어능력평가 대비강좌, 오바마 만든 초등교과 등 3400여편으로 총 1만여편이 넘는 VOD가 월 이용료에 포함돼 제공된다.
안드로이드 OS 기반이기 때문에 올레마켓, 안드로이드마켓, 아이튠즈 등 콘텐츠 스토어에 있는 ‘Why? Kids시리즈’, ‘두산 초등 학습 용어사전’ 등 유명 인기 교육앱 600여개를 제공하며, 월 이용료에 매월 5개를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포함돼 있다.
멀티미디어 기능으로는 키봇2의 머리 뒷편에 빔프로젝터가 달려있어 디스플레이 스크린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화면을 벽면이나 천청에 비추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다. 또한 HDMI 단자를 통해 TV와 연결해 이용할 수도 있다.
음성/터치 인식 기능은 미리 지정된 140여 개의 단어로 키봇2를 움직이게 하거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앞으로’ 라고 이야기하면 앞쪽 방향으로 움직이고, ‘엄마’ 라고 이야기하면 엄마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또한 키봇2 몸체 부위마다 여러 가지 표정과 행동반응이 내장되어 있어 아이들이 만질 때 마다 다르게 반응을 보여줌으로써 아이들과 교감할 수 있다.
체험영어학습은 ‘터치터치 잉글리시’ 게임을 실행하여 화면 속에 직접 들어가 온몸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증강현실의 기술을 이용한 기능이다. 키봇2의 카메라가 실행자의 모습을 비추면 실행하는 사람의 모습이 키봇2의 화면 속에 나타나고 몸으로 화면에 보여지는 영어단어를 직접 만져 운동을 하면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홈 모니터링은 외부에서 키봇2로 전화를 걸어 키봇2를 원격조종 해 집안 내부의 상황을 지켜볼 수 있어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외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이 밖에도 자율주행, 음성 녹음/재생, 사진촬영, 노래방 기능을 갖추고 있다.
키봇2의 요금은 통화, 콘텐츠(키즈샵), 로봇응용 서비스 등의 서비스 이용료 1만 5000원과 단말 할부금 2만 9000원을 모두 포함해 월 4만 4000원(VAT별도, 2년 약정시)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올레인터넷과 결합 시 홈허브가 같이 제공돼 가정에서 와이파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키봇2는 12월 7일부터 12월 21일까지 올레닷컴(www.olleh.com)을 통해서 예약가입 신청을 할 수 있다.
KT는 키봇2 예약판매를 기념해 선착순 예약고객 1천명에게 키봇2 미니어쳐저금통, 키봇2 티셔츠, 산타모자, 멤버쉽카드와 더불어 외부 영상미디어를 저장해 키봇2에서 재생할 수 있는 외장 저장매체인 Micro SD카드(4G)와 리더기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KT 홈고객부문 서유열 사장은 “키봇2는 스마트홈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제품으로 KT가 쌓아온 로봇기술의 집합체인 만큼 로봇의 새로운세계를 보여드릴 것”이라며 “아이들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은 물론 부모님들께는 아이들의 교육고민에 대한 훌륭한 솔루션이 될 것임을 자신한다” 고 말했다.
한편, 키봇1은 지난 6일 지식경제부에서 주최한 ‘2011 대한민국 로봇대상’ 시상식에서 개인용 서비스 로봇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