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원]중고폰 활성화 전담기구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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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최대 포털인 세티즌의 올해 1~11월 중고휴대폰 거래 현황에 따르면, 총 거래건수는 약 20만건, 거래금액 규모는 280억원에 달한다.

내년에도 중고폰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 세티즌 중고매매 시스템을 이용한 중고폰 거래는 30만건, 금액으로는 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피처폰 비중이 급감하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스마트폰 거래가 활발해져 매매 규모 또한 크게 커질 전망이다.

내년 국내 중고폰 시장은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활성화와 블랙리스트(Blacklist) 제도 시행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 예상이다. 중고폰 매물의 증가에도 불구, 이에 대한 국내 수요 활성화가 여전히 부족할 것이라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우선 MVNO 도입에도 불구, 중고폰은 영향을 받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국내 사용자들 경우, 중고폰을 재활용 해 사용하려는 욕구가 없기 때문이다. 그만큼 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현재 세티즌에서 거래되는 중고폰의 구매자 형태를 역추적해보면, 총 거래 중고폰의 60% 이상이 유통업자에 의한 구매로 추정되고 있다. 이렇게 거래된 중고폰은 대다수 해외 수출로, 일부 국내 선불카드용으로 쓰이는 것으로 추산된다.

블랙리스트 제도의 시행에 따른 중고폰 활성화 역시 MVNO와 유사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 사용되는 중고폰은 지금도 이동통신사와 무관하게 하나의 유심(USIM)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내년 블랙리스트가 도입돼도 중고폰 추가 수요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랙리스트란 이통사 유통 독점 형태의 현재 화이트제도와 달리, 이용자가 구입한 단말기를 어느 이통사에서나 가입이 가능한 제도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년 5월 이를 도입할 경우, 단말 유통의 일대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반면, 내년에는 아이폰의 국내 도입 3년차로 넘어서면서 많은 기변 수요가 발생하고, 2년 약정이 끝난 아이폰과 초기 스마트폰을 재판매하려는 소비자도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피처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2년 약정이 끝나도 제품 가치가 매우 높다. 실제 세티즌의 2011년 중고 스마트폰 평균 거래가격은 20만 원을 웃돌았다. 아이폰3GS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국내 중고폰 거래가 중고차처럼 실구매자에 의한 개인 거래가 아니라 개인 판매자와 딜러 간 구매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렇게 거래된 대부분의 중고폰이 해외로 수출되는 현실은 국내 중고폰 활성화의 또다른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해외 수출된 중고폰의 국내 역수입 또한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블랙리스트 시행에 따라 해외 스마트폰이 다품종 소량으로 국내 유통이 허용된다면 이 또한 중고폰 활성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이미 국내 출시되지 않은 해외의 저가 스마트폰 중심으로, 이를 국내 도입하려는 업계 움직임이 활발한 상태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중고폰 수요 증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기존 파기 개념의 접근도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고가 스마트폰 위주 중고폰 양산을 반영, 실제 재활용 모색이 절실하다.

정부가 이통사, 제조사, 유관 기관 등과 함께 전담 ‘기구’를 설립할 것을 제안한다. ‘막대한 부의 유출’ 우려에도 불구, 실효를 거두지 못해온 중고폰 정책의 재정립 또한 병행돼야 할 것이다.

<출처: ‘이코노믹리뷰’ 통권 제 589호 ‘EXPERT/S E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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