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아이폰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어섰다. 사상 유례없는 판매기록으로, 이동통신 시장을 비롯, 산업 전반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KT(대표 이석채 www.kt.com)는 애플 아이폰을 출시한지 만 4개월만인 지난 31일 누계 가입자 50만 2553명으로 50만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는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 중 가장 짧은 기간에 50만명을 넘어선 기록으로, 작년 11월 28일 출시된 이후 매일 4000명 이상이 아이폰을 구매한 셈이다.
KT에 따르면, 아이폰을 출시한 세계 88개국 중 1년 내 50만대를 돌파한 국가는 미국 등 7개국에 불과하고, 이미 300만을 넘어선 일본도 50만명 돌파에 7개월이 걸렸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이처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아이폰 가입자 증가세는 우리 이통 시장의 데이터서비스 성장 잠재력과 KT의 무선데이터 시장 성장전략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아이폰 가입자가 국내 도입 만 4개월만에 50만명을 넘어섰다. 아이폰 출시 88개국 중 최단 기록이라는 게 KT 설명이다. KT 표현명 사장(사진 오른쪽)이 1일 KT 강남 멤버스프라자에서 아이폰 가입 50만번째 고객 김은혜씨에게 무선데이터 50GB를 증정하며 축하하고 있다.
◆아이폰 데이터 이용, 일반 대비 ‘44배’=아이폰은 이미 출시전부터 유려한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자 환경(UI), 방대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확장성 등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은 제품이다.
KT가 아이폰 고객층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30대가 77%, 남성이 64%, 수도권 거주가 76%(서울 4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는 가입자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다양한 계층으로 고객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작년말 대비 40대 이상은 3% 포인트 증가한 15%, 여성고객은 4% 포인트 증가한 32%를 차지했고, 서울을 제외한 지방고객도 2% 포인트 증가한 55%를 차지했다.
“초기 선도층에서 대중 고객층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 분석이다.
무선데이터 사용 증가세도 폭발적이다. 아이폰 고객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은 442MB(쿡앤쇼존+3G)로 일반 고객 대비 44배나 많았다. 무선인터넷 이용 고객비중도 전체 고객중 13.3%만이 매일 이용하는데 반해 아이폰 고객은 85%가 매일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당초 젊은 고객층이 무선인터넷을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데이터 사용량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인 점도 주목할 만 하다.
KT는 “이러한 데이터 사용량의 증가에도 불구, 요금부담은 대폭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무선데이터를 무료로 쓸 수 있는 KT의 와이파이존인 쿡앤쇼존(QOOK&SHOW Zone)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이 52%에 달했다. 아울러 사설 AP를 활용하는 경우까지 감안하면 무료로 이용하는 데이터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KT는 판단하고 있다.
◆아이폰, 통신 패러다임을 바꿨다=KT 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아이폰이 유발한 직간접적 파급효과로 IT산업은 2012년까지 3년간 약 2조 6000억원의 추가 시장이 창출될 전망이다.
모바일 앱 시장 활성화로 인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일자리가 창출되고 ‘1인 창조기업’이 활성화되는 등 신성장 분야 개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보급과 다양한 앱(App) 개발 등을 통해 약 1조 9000억원 규모의 무선데이터 시장이 확대되고 오픈마켓 활성화 및 투자 활성화로 약 4700억원의 소프트웨어?콘텐츠 시장이 새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아이폰 관련 액세서리나 주변기기 시장도 함께 성장해 약 2300억원 규모의 신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콘텐츠 분야에서 3년간 약 4900여명의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모바일 오피스’ 구현으로 한 사람당 하루 65분의 업무시간이 절감되고, 24시간 접속 가능한 모바일 SNS 서비스로 인해 새로운 소통의 트렌드가 촉발되는 등 일과 생활의 혁신적 변화도 예고됐다.
◆KT, “무선데이터 1위 달성”=KT는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열풍을 무선데이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Data Explosion)으로 연계시켜 ‘무선데이터 분야 1위’를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스마트폰 전용 데이터 요금을 출시해 요금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인데 이어 최근 테더링과 스마트쉐어링(OPMD) 요금제 도입을 주 내용으로 하는 MBB(Mobile Broadband)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통신시장의 패러다임이 음성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되는데 혁신적 리더로서 역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KT는 아이폰 가입자 50만명 돌파를 기념, 50만번째 가입 고객에게 무료 데이터 50GB와 30만원 상당의 전용 스피커를 선물로 증정했다.
50만번째 고객의 행운을 안은 김은혜씨(25세, 여, 서울 거주)는 “최근 트위터에 가입해 열심히 활동중인데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이용하려면 아이폰이 필수라고 생각해 구매했다”며, “수많은 앱 중에서 어떤 것부터 다운받아 이용할지 벌써부터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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